평화와 화해 갈등해결 방법을 소개합니다 |
Mark&Mary Hurst선교사부부 초청 간담회 |
3월25일 학교평화만들기가 주최한 Mark&Mary Hurst선교사부부 초청 간담회가 있었다. Hurst부부는 세 자녀를 홈스쿨링을 통해 양육하였고, 평화와 화해·갈등해결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강좌에서는 가정과 학교의 갈등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이 시간에 나눈 이야기들 중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갈등해결방법 1. 서로 문제 해결의 의지가 있는지 확인한다! 2.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말한다! 3. 타인의 문제가 무엇인지 잘 듣는다! 4. 사람을 공격하지 말고 문제를 공격하라! 5. 반칙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 욕, 놀림, 비난, 협박과 구타, 과거잘못 따짐, 변명, 무시, 복수 6. 문제해결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한다! 학교에서의 따돌림현상 1. 왕따를 시키는 아이와 당하는 아이 둘만의 문제가 아니다. 2. 두 아이 외에도 여러 그룹들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따돌림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아이, 방관하는 아이, 따돌림에 반대하지만 개선을 위한 행동을 하지 않는 아이, 따돌림에 대항해서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아이) 3. 왕따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아이들은 더욱 격려하여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에게는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너 뿐 아니라 누구도 당해서는 안 되는 문제라고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4. 보통 왕따를 시키는 아이들의 주변에는 엄한 사람이 있다. 힘이 통하는 것을 경험한 아이는 반대로 자신이 누군가를 괴롭히는 자리에 설 수 있다. 이 때 교사나 부모가 가해학생에 권력을 행사하면 따돌림의 문제는 순환된다. 5. 갈등을 다루는 것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공동체적으로 접근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중요한 것은 어른들이 강압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아이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학교평화만들기에서는 학교폭력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례접수를 통해 적극적인 중재 및 해결을 돕습니다 (☎502-3623,016-567-1270) |
2008/03/28 [18:02] ⓒ 과천마을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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